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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등초본 등 민원서류 스마트폰에 저장, 온라인 제출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관공서나 은행 등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어요.
증명서 발급을 위해, 관공서에 가지 않아도 되고, 증명서 제출을 위해 또 한번 은행이나 관공서 등의 제출처에 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 첫번째,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스마트폰 앱스토어 등에서 정부24 앱을 다운받습니다.
로그인을 한 후, 정부24 매뉴에서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합니다.
이용약관 동의 및 회원정보를 확인하고, 전자문서지갑을 발급하면 전자문서지갑이 만들어짐.
☞ 두번째, 전자증명서 발급받기
정부24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으면서
수령방법을 선택할 때,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세번째, 발급받은 전자증명서 확인하기
정부24를 로그인하고, 메뉴에서 전자문서지갑을 누르고, 내증명서를 클릭하면, 발급한 전자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종이증명서의 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 예 : 주민등록표등초본 90일)
유효기간이 경과한 증명서는 다시 발급해야 합니다.
☞ 네번째, 발급받은 전자증명서 기관에 제출하기
위와 같이 전자문서지갑에서 내증명서를 클릭하면 발급한 전자문서가 보이는데요,
보낼 증명서를 선택하고 아래 부분의 보내기를 누릅니다.
보낼 곳의 기관명을 검색하거나, 기관의 QR 코드를 스캔을 한 후, 다시 보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문서열람용번호 6자리 숫자가 화면에 생성됩니다.
이 6자리 숫자를 문서를 받을 기관 직원에게 알려주면 해당 기관에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은
처음 사용할 때는 익숙하지 않아, 약간 헤매기는 했지만, 몇 번 해보니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등초본 등 증명서를 제출 할 때,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등을 이용해야 했는데,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보낼 수 있어, 일단 편리하고, 분실이나 개인정보유출의 우려가 훨씬 감소할 것 같아요.
또한, 여러 기관에 제출해야 하면, 그 제출처 별로 여러 장을 발급하여 보내야 했지만, 전자문서를 이용하면, 하나 발급해서 여러 기관에 보낼 수 있어, 증명서 발급비용이 줄어, 경제적인 이점도 있는 듯 해요.
아직은 제도 자체가 널리 알려지지 않아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곧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들어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사용해 보세요~
현재 전자증명서로 발급가능한 증명서 목록을 아래 캡처했는데, 종류가 많아서 너무 작게 보이네요.
잘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세요.
전자문서지갑 사이트 참고
https://www.dpaper.kr/bbs/faq/BbsFaqList.do?pageIndex=1¶mGrp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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