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4. 26.

    by. rootHarry

    [투자정보] 카카오 계열사 상장/IPO 일정 등 관련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계열사의 IPO 관련 사항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굵직한 IPO 소식들이 계속 들려오고 있어서, 정리가 한번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준비해 봤습니다. 

    이미 상장 절차를 진행 중인 카카오뱅크에 이어, 카카오페이도 4월 26일 오늘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일정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는 4월 15일에 제출했고, 승인까지 소요일인 45영업일을 감안하면, 6월 중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모주 청약 예상은 빠르면 6~7월, 상장은 6~8월 중이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카카오페이 상장 일정

    오늘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상장예비심사에 소요되는 기간인 45영업일 기준으로 6월 말에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고, 공모주 청약 예상은 7월 경, 상장은 7~8월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상장일을 알 수는 없지만, 그룹 차원에서 각각의 공모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원래 카카오뱅크가 먼저 진행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급하게 카카오페이 상장 예비심사를 신청한 것으로 미루어, 카카오페이를 먼저 진행하고, 카카오뱅크가 뒤이어 상장하는 플랜을 가지고 있는 것 아닌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끝까지 가봐야 알겠죠?

    어쨌든, 우리는 6월말~7월 사이에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의 공모가 진행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네요.

     

    여기서 잠깐, 카카오 지배구조 보고 갑시다.

     

     

     

     카카오뱅크 잠깐 살펴봅시다.

    국내 인터넷 은행 중 첫 상장을 준비하는 카카오뱅크는 어떤 회사일까요?

    2017년 7월에 출범한 카카오뱅크로 전문 인터넷은행입니다.

    출범 2주만에 고객 200만명을 모았고, 2년만에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앱 활성화 지표로 간주되는 월간 순 사용자 수 1300만명으로 국내 모든 은행 앱 통틀어 1위를 차지하고 있고,

    2019년 1분기 흑자전환 이후 2000년 113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이익률을 빠르게 높혀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도 잠깐 살펴봅시다.

    2017년 4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카카오페이는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등 지불결제 관련 서비스 플랫폼으로, 지난해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하였고, 올해에는 카카오페이보험사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페이 누적 가입자수는 3600만명에 다다르고, 지난해 연간 거래액 67조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4년여만에 17.6배 성장했다. 매출도 2017년 106억원에서 지난해 2844억원을 기록했고, 25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올해 흑자전환이 유력합니다.

     

     

    카카오페이 2대주주가 중국앤트그룹으로, 카카오페이가 올해 앤트그룹이 중국정부로부터 받고 있는 규제로 인해, 마이데이터 인가를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상장심사시 대주주 적격성 부분에 또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있어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상장과 관련된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에 대한 결정은 스스로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