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4. 2.

    by. rootHarry

    ■ ESG란?

    출처. https://www.koreatimes.co.kr/www/biz/2020/08/175_291636.html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입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위원회가 신설되고 있습니다. ESG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게 되면서 기업경영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고, UN은 2006년 출범한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을 통해 ESG 이슈를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우니라나라도 2021년 1월 14일 금융위원회에서 오는 2025년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부터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금융위원회는 기업들의 ESG정보공개가 초기단계임을 감안하여, 거래소 자율공시를 우선 활성화하고,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공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 (1단계 : ~‘25년) ESG정보공개 가이던스 제시(1.18일), 자율공시 활성화 → (2단계 : ’25년~‘30년) 일정규모 이상 코스피 상장사 의무화 → (3단계 : ’30년~) 전체 코스피 상장사 의무화

    ■ ESG 각각의 구성요소

    ESG의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각각의 영역에는 기후변화에서부터 이사회의 구성까지 여러가지 지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s://earlymetrics.com/esg-ratings-how-can-a-business-environmental-and-social-impact-be-measured/

    <ESG 관련지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기후변화
    생물(종) 다양성
    물 이용(부족, 오염)
    에너지 효율
    탄소 배출
    환경관리 시스템
    동등한 기회(사회적 평등, 성병다양성)
    직원 참여(단체 결사의 자유)
    안전보건(건강과 안전)
    인권
    고객과 상품에 대한 책임
    (고객만족, 개인정보보호)
    아동 노동
    지역사회관계/만족
    기업윤리
    준법감시제도
    위원회 구성(독립성)
    임원 보상
    이사회의 구성

     

    ESG는 현재까지는 평가기관에 의한 평가 및 등급 책정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 영역도 AI와 빅데이터 등을 통해 관리될 것이라 전망하는 곳도 있습니다. 다음번에 조금 더 공부하고 정리 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