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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계속해서 기업들의 상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한컴라이프케어 상장 이슈는 지난 번 예비심사 통과때 한 번 정리한 적이 있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 어제 최종 확정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여 한컴라이프케어 공모주 정보를 정리 해 보겠습니다. 이제 중복청약은 안됩니다. 물론, 한컴라이프케어는 주간사가 미래에셋증권 단독이기도 합니다.
아래쪽에는 한컴라이프케어의 주요 상품과 재무정보 및 한컴의 지배구조 등을 정리한 지난 아티클 함께 링크 해 두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함께 보세요.
■ 한컴라이프케어 상장 공모주 총정리
한컴라이프케어의 공모가는 수요예측을 통해 최상단인 13,7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공모주식수는 830만주로 100% 일반공모로 진행합니다. 이중 일반청약자의 배정비율은 25%로 207만 5,581주 입니다.
구분 내용 주간사 미래에셋증권 청약일 8월 5일(목)~6일(금) 환불일 8월 10일(화) 상장일 8월 17일(화) 확정공모가 13,700원 최소증거금 68,500원(10주)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 청약일 : 8월 5일(목)~6일(금)
- 환불일 : 8월 10일(화)
- 상장일 : 8월 17일(화)
- 확정공모가 : 13,700원
- 최소증거금 : 68,500원(10주)
- 중복청약 대상아님
▶ 한컴라이프케어 공모가 정보
한컴라이프케어는 국내 PPE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국내 상장사 중엔 경쟁사가 없습니다. 이에 해외 증권시장에 기상장된 유사회사를 대상으로 PER를 산정하여 가치평가에 활용하였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 상장을 위한 공모가 적용 PER은 27.6배, IPO 할인율 32.5% 적용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상장 직후 PER은 14배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교그룹인 마인 세이프티 어플라이언스(Mine Safety Appliances)의 경우 최근 1년(2020.2Q~2021.1Q) 순이익 기준 PER이 44.37배에 달한다. 델타플러스그룹(Delta Plus Group S.A)은 19.91배, 3M 컴퍼니는 19.61배, 허니웰(Honeywell)은 26.6배입니다.
▶ 한컴라이프케어 기업정보
한컴라이프케어는 한글과컴퓨터의 자회사로 소방안전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등에서 인증을 받아 공기호흡기, 방독면, 피복류, 보건용 마스크를 제조하고 있으며, 1996년 설립된 뒤 2017년 한컴그룹에 인수됐습니다.
주요 고객사가 공공기관이나 소방청, 군대, 방위산업체라 B2G(Business to Government) 사업으로 분류됩니다. B2G는 정부의 인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고, 납품업체로 선정되면 매년 고정적 매출이 발생하는 사업 안정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다만 정부정책(예산편성)에 따라 실적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의 소방용 공기호흡기는 지난해 기준 국내 시장의 96%를 점유하고 있으며, 일반 방독면은 시장의 71%를 점유하고 있는 업계 1위 기업입니다.
(1) 공기호흡기
당사의 소방 공기호흡기 시장에 대한 공급률(시장점유율)은 2020년 실적기준 약 96%에 달합니다. 시장 진입업체(국내외 업체)는 당사 포함 총 3개 업체로 유지중이나, 하니웰애널리틱스의 공급률은 4%, 미노언은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상태입니다. 시장진입 업체에 따른 공기호흡기 구매장비 품평회 및 심의회가 진행되고 있으며, 하니웰애널리틱스는 소방대리점을 통해 영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제품성능 및 서비스 면에서 당사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한컴라이프케어 투자설명서, 사업의 내용 中▶ 한컴라이프케어 상장 재무정보
한컴라이프케어는 최근 실적이 급격히 개선됐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1518억원으로 전년(2019년, 665억원)에 비해 두 배 이상(128%)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91억원에서 387억원으로 323.7% 뛰었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률이은 25.4%로 수익성도 높은 구조입니다.
물론 2020년 매출증가에는 코로나로 인한 보건마스크 매출 457억원, 전체 매출(1518억원)의 30%가 증가한 부분인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긍정적으로 보는 부분은 본래 2018년부터 보건마스크를 외주로 생산해 판매하던 것을 2020년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수급이 어려워지자 M&A 결단을 내려 2020년 2월 마스크업체 대영헬스케어(현 한컴헬스케어) 지분 100%를 인수한 부분입니다.
1. 한컴라이프케어 재무안정성 지표 추이
2021년 1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337.8%이며, 유동비율 93.6%, 차입금의존도 25% 입니다. 부채비율이 높고, 유동비율이 낮은 부분은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2020년 자본잠식을 벗어났고, 상반기 실적 발표 그리고 공모자금을 통해 부채상환을 진행 예정이니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7년말 한글과컴퓨터 그룹에 편입되었으며, 이후 '18년말 당사의 인수 주체였던 ㈜한컴세이프티와의 합병을 하였습니다. 합병의 형태는 당사를 존속법인으로 하는 역합병 형태였으며, 그 과정에서 합병매수차손이 발생하여 당사는 자본잠식 상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당사의 재무적투자자의 상환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20년 7월) 및 전환사채의 보통주 전환('20년 7월 및 21년 4월)을 통해 당사의 재무구조는 안정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상환전환우선주 및 전환사채는 없습니다. 당사의 전환사채 중 약 420억원은(액면 기준) '21년 4월에 보통주로 전환이 되었는데, 해당 전환효과를 반영한 2021년 1분기말 기준 부채비율은 약 126%, 차입금의존도는 약 3%로 산출됩니다.
- 한컴라이프케어 상장에 따른 투자설명서, 투자위험요소 중2. 한컴라이프케어 수익성 지표 추이
한컴라이프케어의 2020년 매출총이익률은 38.2%, 영업이익률은 25.5%, 당기순이익률은 18.2%로, 수익성 지표들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자기자본수익률(ROE)는 73.24%으로 크게 개선 된 것으로 보이지만 2020년 실적이 좋아지고, 자본잠식을 벗어나며 나타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이나 비상장 기업은 자기자본이 적은 경우가 많아 ROE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 역시 상장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자기자본수익률(ROE)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한컴라이프케어 성장성 지표 추이
2020년을 기점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보건마스크의 매출과 영업이익의 영향도 있겠지만, 개인보호장비(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 사업도 성장하였습니다. 보건마스크를 제외한 2020년 매출은 1171억원으로 2019년 전체 매출(665억원)보다 75.8% 증가했습니다.
산업정책분석원에 따르면 국내 PPE 시장은 2018년 5억9880만달러(한화 6772억원)에서 2022년 8억760만달러(9133억원)로 연평균 6.2%씩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투자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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