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3. 20.

    by. rootHarry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임시신분증 만드는 법 알아보기 (증명사진 없이 가능)

     

    주민등록증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요~
    실물 증명사진이 없어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럼, 한번 같이 해볼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1.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파일 (3.5*4.5cm)
    2. 간편/공동/공인 인증서
    3. 수수료 (5200원)

     

     

    1단계,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파일 준비하기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한지 6개월 내라면, 기존 사진으로 재발급이 가능해요.
    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으니, 새로운 증명 사진이 필요한데요,

    1. 사진관에 가서 증명사진 찍는 방법
    2. 증명사진 앱을 통해 증명사진 파일을 만드는 방법

    급하게 신분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2번의 방법으로 간단하게 증명사진 파일을 만들 수 있어요.
    물론 예쁜 증명사진은 사진관이 필요하겠지만요.

     

    1) 앱스토어에서 증명사진을 검색하고, 증명사진 앱을 다운 받으세요. 그리고 앱을 엽니다. 카메라를 선택하세요.

     

    2) 얼굴선에 맞춰 사진을 찍으시고, 사진을 편집 버튼을 누르세요.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배경색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증명사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증명사진 파일이 2가지 저장됩니다.
    하나는 사진 파일, 하나는 프린트할 수 있게 4개의 증명사진이 있는 파일.

     

     

     

     

    정부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사진이 준비됐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합니다.

    정부24 사이트와 정부24 모바일 앱에서 모두 신청 가능해요.
    아래 링크로 정부 24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클릭하고, 아래 민원안내 및 신청에서 신청하기를 누르세요.

    정부24

     

    신청 내용 작성 화면에 정보를 기입해 주세요.
    로그인을 하면, 성명,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주소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로 입력
    # 연락처는 주민등록증이 발급된 후, 수령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기재
    # 재발급 사유는 해당되는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확인사항에서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를 신청으로 선택하셔야,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사진을 첨부합니다. 사진 크기는 2020년부터 여권과 3.5cm*4.5cm입니다.
    아까 준비한 사진 파일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은 인터넷 재발급 신청시 본인만 수령 가능합니다.
    수령기관은 주민등록거주지가 아니어도 가능하니, 갈 수 있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아래 민원신청하기까지 클릭하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모두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수수료 5천원 + 민원 수수료 200원 = 총 5천2백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페이코 결제 시 5,130원으로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신청 후 보통 2~3주 후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바로 주민등록증을 만드는 게 아니라, 다른 기관에서 만들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2~3주 기간 동안 사용할 임시 신분증이 필요하겠죠?

     

    임시 신분증 만드는 법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는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없고, 주민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꼭 주소지가 아니어도 되니,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시면 되세요.

    임시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했다라는 확인서이기 때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안하고 임시신분증만 만들 수 없어요.
    가끔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지는 않았는데, 다른 지역에 가면서 신분증을 가지고 오지 않아서 임시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주민증록증을 재발급 신청해야만 임시신분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셔서, 
    정부24로 주민등록재발급 신청했고, 임시 신분증을 만들려고 왔다라고 말씀하시면, 
    본인 확인 후에 임시신분증을 만들어 주세요. 
    이 경우, 사진은 필요없고, 파일로 첨부해던 사진으로 출력됩니다.

     

    임시신분증은 유효기간이 한달 입니다. 한달간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사진관에 가지 않고도, 3~5분안에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할 수 있어서 편하더라구요.
    제가 편하면, 여러분도 편할 거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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