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2. 12.

    by. rootHarry

    ■ 글로벌 TOP 5 전기차 플랫폼 

    애플카와 현대-기아 소식으로 한참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세계 5대 전기차 플랫폼인 ①폭스바겐 MEB, ②제너럴모터스(GM) 글로벌 EV 플랫폼, ③토요타 e-TNGA, ④르노-닛산-미쓰비시 CMF-EV 그리고 ⑤현대-기아 E-GMP 글로벌 EV 플랫폼의 다섯개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5개의 플랫폼에 대해서 요약하고, 정리 해 보았습니다

     

    ▶ 글로벌 TOP 5 전기차 플랫폼 요약

    회사
    EV 플랫폼
    Volkswagen Group MEB GM 
    Global EV Platform
    Toyota
    e-TNGA
    Renault-Nissan-Mitsubishi 
    CMF-EV
    Hyundai-Kia 
    E-GMP Global EV Platform
    생산공장 위치 독일 Zwickau (2019)
    중국 상하이 (2020)
    미국 테네시 주
    채터 누가 (2022)
    미국 미시건 주
    디트로이트
    -햄트램크 (2021)
    중국의 여러 지역
    중국 톈진,
    with FAW*
    *중국 최초,
    최대 자동차회사
    프랑스 플린스
    미국 테네시 주
    영국 선덜랜드
    일본 옷파마
    비공개
    투자규모 300억유로 이상
    ≒ 약 40조원 
    (~2023)
    200억 달러
    약 22조원
    (~2025)
    130억 달러
    ≒ 약 14조원
    (~2030)
    100억 달러 이상
    ≒ 약 11조원
    (~2022)
    870억 달러
    약 96조원
    (~2025)
    적용모델 Volkswagen 
    ID3 and ID4
    Seat El Born
    Audi Q4 e-tron
    →Skoda Enyaq
    Cruise Origin 
    Cadillac Lyriq
    GMC Hummer
    Toyota C-HR; 
    Lexus UX300e
    Renault Morphoz concept;
    Nissan Ariya concept
    Hyundai 45 and Prophecy; 
    Kia Imagine
    배터리크기 52kWh to 77kWh  50kWh ~ 200kWh 3개까지 적용가능
    54.3kWh(완료)
    최대100kWh(목표)
    40kWh ~ 90kWh 58kWh ~ 73kWh
    주행거리 205 ~ 342 마일
    ≒ 330 ~ 550 ㎞
    최대 400 마일
    ≒ 643
    186 ~ 372 마일
    299 ~ 599
    249 ~ 435 마일
    400 ~ 700
    218 ~ 311 마일
    351 ~ 500
    충전용량 125kW 최대 200kW 50kW TBC 최대 200kW
    EMotor  Rear-drive first;
    twin motor
    all-wheel drive
    to follow
    front, real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
    front, real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
    front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
    front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
    생산목표 1,500만대 (~2025) 미국과 중국에서
    연간 100만대
    (~2025)
    연간 100만대
    (~2025)
    연간 100만대
    (~2022)
    연간 현대 56만대
    기아 50만대
    (~2026)

     

     

    폭스바겐 그룹 MEB / Volkswagen Group MEB

    폭스바겐그룹 MEB 플랫폼(좌) VW-ID3(우)

    MEB는 Modularer E-Antriebs-Baukasten의 줄임말로 모듈식 전기구동 매트릭스를 의미합니다. 이 플랫폼의 첫번째 차 VW ID3는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포드(Ford)에서도 2023년 출시예정인 유럽시장의 SUV를 위해 60만 달러의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 글로벌 EV 플랫폼 / GM Global EV Platform

    GM Global EV Platform(좌) Cadillac Lyriq SUV(우)

    GM은 지난 2020년 3월 4일 미시건 주 워렌에있는 디자인 돔에서 열린 특별 미디어 데이에서 새로운 글로벌 EV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GM CEO Mary Barra가 발표 한 GM Global EV 플랫폼 은 형식의 유연성을 높이는 LG Chem 공급 파우치 셀 Ultium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V는 GM이 개발 한 모터를 사용하고 DC 고속 충전 기능과 Super Cruise ADAS를 표준으로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첫 번째 운전 가능한 차량은 Cadillac Lyriq SUV가 될 것이며, VW와 마찬가지로 GM은 Honda가 GM의 EV 플랫폼을 사용하여 두 대의 EV를 설계하고 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토요타 e-TNGA / Toyota Electric New Generation Architecture e-TNGA

    Toyota Electric New Generation Architecture e-TNGA(좌) Toyota C-HR(우)

    2025년까지 EV 및 FCEV 판매량을 100만대 달성하기 위해 중국 시장에 우선 집중하고 거기에서 출시했습니다. 이에 대한 핵심은 Prius로 출시 된 TNGA 아키텍처이며 2019 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 된 Toyota C-HR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전기차로 출시되었습니다

    Subaru와 공동으로 설계된 e-TNGA EV 플랫폼 은 다양한 차량 유형과 드라이브 옵션을 수용 할 수있을만큼 유연하며 세 가지 휠베이스 길이, 세 가지 배터리 크기 및 세 가지 전원 출력이 가능합니다. Toyota는 2025 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초기 10 개 모델을 제공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르노-닛산-미쓰비시 CMF-EV / Renault-Nissan-Mitsubishi CMF-EV

    Renault-Nissan-Mitsubishi CMF-EV(좌) Renault Morphoz concept(우)

    Common Module Family 플랫폼은 Nissan Qashqai 및 Renault Megane과 같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지만 2020년 EV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2019 년 도쿄 모터쇼에서 트윈 모터 구동계가있는 공개되지 않은 EV 플랫폼에 구축 된 개념 인 Nissan Ariya의 도착을 처음 암시 한 Renault Morphoz 개념은 2020 년 초 CMF-EV 아키텍처를 공식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Morphoz는 플랫폼의 유연성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된 형태 변화 쇼케이스입니다. CMF-EV로 제작 된 최소 12 개의 모델이 향후 2 년 동안 출시 될 예정입니다.

     

     

    현대-기아 E-GMP 글로벌 EV 플랫폼 / Hyundai-Kia E-GMP Global EV Platform

    E-GMP Global EV Platform(좌) hyundai 45(우)

    현대-기아차는 2025 년까지 미래 기술에 520 억 달러를 투자 할 계획을 포함 해 2025 년까지 870 억 달러를 투자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회사는 현대 아이 오닉과 넥스트, 기아 니로를 뒷받침하는 공동 에코 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 코나와 기아 쏘울 일렉트릭은 소형차 플랫폼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45부터 E-GMP로 전환 할 것이며, 차세대 아이 오닉은 2021년에 미리 볼 수있을 예정입니다. Imagine 컨셉으로 시사한 기아 세단도 2021년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일부 라이벌과 달리 E-GMP는 Porsche Taycan-esque 800V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현대와 기아는 EV 지식을 빠르게 늘리기 위해 투자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소형 자동차를위한 맞춤형 유연한 EV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신생 기업 Canoo에 투자했으며(금액 미공개), 영국에 기반을 둔 상업용 EV 용 Arrival과 제휴를 맺기위해 1억 1천만 달러가 추가로 지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