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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TOP 5 전기차 플랫폼
애플카와 현대-기아 소식으로 한참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세계 5대 전기차 플랫폼인 ①폭스바겐 MEB, ②제너럴모터스(GM) 글로벌 EV 플랫폼, ③토요타 e-TNGA, ④르노-닛산-미쓰비시 CMF-EV 그리고 ⑤현대-기아 E-GMP 글로벌 EV 플랫폼의 다섯개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5개의 플랫폼에 대해서 요약하고, 정리 해 보았습니다
▶ 글로벌 TOP 5 전기차 플랫폼 요약
회사
EV 플랫폼Volkswagen Group MEB GM
Global EV PlatformToyota
e-TNGARenault-Nissan-Mitsubishi
CMF-EVHyundai-Kia
E-GMP Global EV Platform생산공장 위치 독일 Zwickau (2019)
중국 상하이 (2020)
미국 테네시 주
채터 누가 (2022)미국 미시건 주
디트로이트
-햄트램크 (2021)
중국의 여러 지역중국 톈진,
with FAW*
*중국 최초,
최대 자동차회사프랑스 플린스
미국 테네시 주
영국 선덜랜드
일본 옷파마비공개 투자규모 300억유로 이상
≒ 약 40조원
(~2023)200억 달러
≒ 약 22조원
(~2025)130억 달러
≒ 약 14조원
(~2030)100억 달러 이상
≒ 약 11조원
(~2022)870억 달러
≒ 약 96조원
(~2025)적용모델 Volkswagen
ID3 and ID4
→Seat El Born
Audi Q4 e-tron
→Skoda EnyaqCruise Origin
Cadillac Lyriq
GMC HummerToyota C-HR;
Lexus UX300eRenault Morphoz concept;
Nissan Ariya conceptHyundai 45 and Prophecy;
Kia Imagine배터리크기 52kWh to 77kWh 50kWh ~ 200kWh 3개까지 적용가능
54.3kWh(완료)
최대100kWh(목표)40kWh ~ 90kWh 58kWh ~ 73kWh 주행거리 205 ~ 342 마일
≒ 330 ~ 550 ㎞최대 400 마일
≒ 643 ㎞186 ~ 372 마일
≒ 299 ~ 599 ㎞249 ~ 435 마일
≒ 400 ~ 700 ㎞218 ~ 311 마일
≒ 351 ~ 500 ㎞충전용량 125kW 최대 200kW 50kW TBC 최대 200kW EMotor Rear-drive first;
twin motor
all-wheel drive
to followfront, real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front, real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front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front and
all-wheel drive versions possible생산목표 1,500만대 (~2025) 미국과 중국에서
연간 100만대
(~2025)연간 100만대
(~2025)연간 100만대
(~2022)연간 현대 56만대
기아 50만대
(~2026)▶ 폭스바겐 그룹 MEB / Volkswagen Group MEB
MEB는 Modularer E-Antriebs-Baukasten의 줄임말로 모듈식 전기구동 매트릭스를 의미합니다. 이 플랫폼의 첫번째 차 VW ID3는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포드(Ford)에서도 2023년 출시예정인 유럽시장의 SUV를 위해 60만 달러의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 제너럴모터스(GM) 글로벌 EV 플랫폼 / GM Global EV Platform
GM은 지난 2020년 3월 4일 미시건 주 워렌에있는 디자인 돔에서 열린 특별 미디어 데이에서 새로운 글로벌 EV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GM CEO Mary Barra가 발표 한 GM Global EV 플랫폼 은 형식의 유연성을 높이는 LG Chem 공급 파우치 셀 Ultium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V는 GM이 개발 한 모터를 사용하고 DC 고속 충전 기능과 Super Cruise ADAS를 표준으로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첫 번째 운전 가능한 차량은 Cadillac Lyriq SUV가 될 것이며, VW와 마찬가지로 GM은 Honda가 GM의 EV 플랫폼을 사용하여 두 대의 EV를 설계하고 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토요타 e-TNGA / Toyota Electric New Generation Architecture e-TNGA
2025년까지 EV 및 FCEV 판매량을 100만대 달성하기 위해 중국 시장에 우선 집중하고 거기에서 출시했습니다. 이에 대한 핵심은 Prius로 출시 된 TNGA 아키텍처이며 2019 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 된 Toyota C-HR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전기차로 출시되었습니다
Subaru와 공동으로 설계된 e-TNGA EV 플랫폼 은 다양한 차량 유형과 드라이브 옵션을 수용 할 수있을만큼 유연하며 세 가지 휠베이스 길이, 세 가지 배터리 크기 및 세 가지 전원 출력이 가능합니다. Toyota는 2025 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초기 10 개 모델을 제공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르노-닛산-미쓰비시 CMF-EV / Renault-Nissan-Mitsubishi CMF-EV
Common Module Family 플랫폼은 Nissan Qashqai 및 Renault Megane과 같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지만 2020년 EV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2019 년 도쿄 모터쇼에서 트윈 모터 구동계가있는 공개되지 않은 EV 플랫폼에 구축 된 개념 인 Nissan Ariya의 도착을 처음 암시 한 Renault Morphoz 개념은 2020 년 초 CMF-EV 아키텍처를 공식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Morphoz는 플랫폼의 유연성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된 형태 변화 쇼케이스입니다. CMF-EV로 제작 된 최소 12 개의 모델이 향후 2 년 동안 출시 될 예정입니다.
▶ 현대-기아 E-GMP 글로벌 EV 플랫폼 / Hyundai-Kia E-GMP Global EV Platform
현대-기아차는 2025 년까지 미래 기술에 520 억 달러를 투자 할 계획을 포함 해 2025 년까지 870 억 달러를 투자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회사는 현대 아이 오닉과 넥스트, 기아 니로를 뒷받침하는 공동 에코 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 코나와 기아 쏘울 일렉트릭은 소형차 플랫폼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45부터 E-GMP로 전환 할 것이며, 차세대 아이 오닉은 2021년에 미리 볼 수있을 예정입니다. Imagine 컨셉으로 시사한 기아 세단도 2021년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일부 라이벌과 달리 E-GMP는 Porsche Taycan-esque 800V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현대와 기아는 EV 지식을 빠르게 늘리기 위해 투자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소형 자동차를위한 맞춤형 유연한 EV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신생 기업 Canoo에 투자했으며(금액 미공개), 영국에 기반을 둔 상업용 EV 용 Arrival과 제휴를 맺기위해 1억 1천만 달러가 추가로 지출되었습니다.'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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