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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드러커의 책은 항상 질문을 던지고, 고민하게 합니다. 1973년 출판이 되었지만 촌스럽다 오래되었다 낡았다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 기업들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것들을 이미 50여년 전에 정리 해 놓았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드러커의 다른 좋은 책들도 많지만 (너무 많죠 사실) 이 책은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Harry
이 책은 원서의 제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가끔은 원서의 제목과 부제를 그대로 한 번 보는 것도 책을 읽고, 이해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 책에서 역자는 과제, 책임, 실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Q. '그 조직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그 조직의 기능은 무엇인가'
매니지먼트의 세 가지 과제
1)조직의 사명을 완수한다
2)일을 통해 노동자들의 생활을 유지시킨다
3)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스스로 인식하고 사회에 공헌한다
25페이지 이 책의 첫 장에서부터 저의 인식을 깨뜨려 버립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무엇인가?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부터 정의합니다
"기업의 존재를 결정짓는 것은 고객이다. 기업의 목적은 단 한 가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기본적인 기능은 <마케팅>, <이노베이션> 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고객의 욕구에서 출발
고객에게 팔고 싶은 것이 아니라 고객이 무엇을 사고 싶어하는가를 따지는 것
궁극적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 맞춤
<이노베이션>
새로운 만족을 창출하기 위해 더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기업의 이익은 원인이 아니라 마케팅, 이노베이션, 생산성향상의 결과 입니다
기업이 대답할 수 있어햐 하는 질문들
한 번이 아니라 꾸준히 확인 해 나가야 할 질문들이라 생각합니다
...더보기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은 어디에 있는가?
무엇을 구입하는가?
무엇이 우리의 사업이 될 것인가?
- 사업이 갖는 사명, 목적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환경상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가?
- 그러한 예측을 사업의 목적, 전략, 일에 어떻게 짜 넣을 것인가?
- 소비자의 욕구 가운데 현재의 재화나 서비스로 충족되지 않는 욕구는 무엇인가?
우리의 사업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우리의 사업 중에서 무엇을 버릴 것인가
- 그것들이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유용할 것인가?
- 고객에게 가치를 주고 있는가?
- 미래의 고객들에게도 가치를 줄 것인가?
- 현재의 인구, 시장, 기술, 경제 실태와 맞는가?
- 맞지 않는다면 어떻게 폐기 할 것인가? 혹은 최소한 어떻게 자원과 노력의 투입을 중지할 것인가?
전략 계획은 위험을 동반하는 기업가적인 결정을 행하고,
그 실행에 필요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며,
그 활동들의 성과를 기대한 것과 비교 측정하는 연속된 프로세스다
'오늘 이 일을 하지 않았다면 언젠가 다시 할 생각이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하루라도 빨리 그만둘수 있을까?'
'무엇을 언제 할 것인가?'를 가려내야 한다
일을 생산적으로 해 내기 위한 네 가지 필요조건
1.분석: 일에 필요한 작업과 수순, 도구를 알아야 한다
2.종합: 작업을 모아 프로세스로 편성한다
3.관리: 방향, 질과 양, 기준과 예외에 대한 관리 수단을 세운다
4.도구
매니저의 역할
첫 번째, 투입한 자원의 합계보다 큰 것을 만들어 내는 생산체를 조직하는 것
두 번째, 모든 결정과 행동에 있어 현재 필요한 것과 미래에 필요하게 될 것을 조화시켜가는 것
매니저의 일
목표설정, 조직, 동기 부여와 커뮤니케이션, 평가 측정, 인재 개발
조직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
조직은 투명해야 한다
최종적인 의사결정자가 있어야만 한다
권한에는 반드시 책임이 동반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도 상사는 한 명이라야 한다
계층의 수는 되도록 적어야 한다
A slave who has three masters is a free man - the old proverb of the Roman law
드러커의 책은 늘 그렇듯 스스로 생각하고 답할 수 있도록
좋은 질문을 던져줍니다
책에 소개 된 그의 저서 목록을 함께 첨부 합니다
...더보기경제인의 종말 The End of Economic Man (1939)
산업인의 미래 The Future of Industrial Man (1942)
기업의 개념 Concept of the Corporation (1946)
새로운 사회 The New Society (1950)
경영의 실제 The Practice of Management (1954)
미국의 다음 20년 America's Next Twenty Years (1957)
내일의 이정표 Landmarks of Tomorrow (1957)
결과를 위한 경영 Managing for Results (1964)
목표를 달성하는 경영자 The Effective Executive (1966)
단절의 시대 The Age of Discontinuity (1969)
인간, 아이디어, 정치 Men, Ideas and Politics (1970)
기술, 경영, 사회 Technology, Management and Society (1970)
매니지먼트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 (1973)
보이지 않는 혁명 The Unseen Revolution (1976)
방관자의 시대 Adventures of a Bystander (1978)
격변기의 경영 Managing in Turbulent Times (1980)
새로운 경제학을 위하여 Toward the Next Economics (1981)
변모하는 경영자의 세계 The Changing World of the Executive (1982)
혁신과 기업가 정신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1985)
경영의 최전선 The Frontiers of Management (1986)
새로운 현실 The New Realities (1989)
비영리 단체의 경영 Managing the Non-Profit Organization (1990)
미래 기업 Managing for the Future (1992)
생태학적 비전 The Ecological Vision (1993)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Post-Capatalist Society (1993)
미래의 결단 Managing in time fo Great Change (1995)
드러커 온 아시아 Drucker on Asia (1997)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 경영자 Peter Drucker on the Profession of Management (1998)
21세기 지식경영 Management Challenge for 21st Century (1999)
Next Societ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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